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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사회복지상담과
-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Counsel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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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목표
“창의적 사고를 통한 행복을 실현하는 실무인재 양성”
- 다양한 사회복지 기초교양계열의 교육을 통하여 개인과 지역사회의 복지개념을 이해하고 복지욕구를 파악하는 능력 함양
- 복지사회의 구현을 위하여 사회복지 이론과 실무(실습)역량에 필요한 체계적인 단계별 필수 교과목을 마련하여 창의적, 통합형 전문인재 양성
- 지역사회의 사회복지기관과 산학협력협약을 도모하여 급변하는 우리사회내의 사회적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 배양
- 미래 행복사회를 구현하는 전문가로서의 경쟁력과 자부심을 가진 보건·복지 인재 양성의 요람 지향
- '사람과의 관계’향상을 위한 상담의 수요가 증대하는 현대사회에 맞추어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상담기술로 심화시켜 문제해결방안을 제시해 주는 사회복지전문가 양성
교육과정
교육과정
학년 |
학기 |
전공 |
1학년 |
1학기 |
사회복지학개론, 사회복지행정론, 인간행동과사회환경,가족복지론 |
2학기 |
지역사회복지론, 사회복지실천론, 사회복지법제와실천, 청소년복지론, 정신건강론 |
2학년 |
1학기 |
사회복지조사론, 장애인복지론, 가족상담및가족치료, 사회복지현장실습 |
2학기 |
사회복지정책론, 사회복지실천기술론, 노인복지론, 자원봉사론 |
학과소개
‘사람과의 관계’ 향상을 위한 상담의 수요가 증대하는 저출산․고령화 사회에서 다양한 개인 및 사회적 위험에 전문적인 개입을 실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회서비스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.
특히 본 학과는 성인학습자의 자기계발 및 실무역량 향상의 학습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와 상담분야 자격증 취득 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공감적 경청과 효과적 의사소통을 통한 자기주도역량을 함양시켜 미래 신규 일자리 및 취창업 수요가 가장 높은 사회복지-상담분야에 적합한 실무 전문가의 길을 제시할 것입니다.
학과특색/학과특이활동
- ‘사회복지+심리상담+건강가정사’ 교육과정으로 사회복지현장 종사자들의 ‘개별+가족+집단+지역사회’ 통합 사례관리 실천 능력 배양
- '학업+자격증+취업'의 선 순환적 구도 체제 활성화
- 'ON+OFF' 학생-학교-현장 통합 교육 시스템 및 차별화된 교육과정
취득가능한 자격증 / 졸업 후 주요 진로
졸업 후 주요 진로
- 사회복지전담공무원
- 유관 공단(국민연금공단, 국민건강보험공단, 사회서비스원(공단), 근로복지공단 등)
- 민간 사회복지기관(사회복지공동모금회, 각종 해외 원조기관, 국제구호단체, 사회복지시설, 노인요양기관, 노인 및 청소년 상담센터 등)
취득 가능 자격증
- 사회복지사, 건강가정사, 요양보호사, 성폭력상담사, 가정폭력상담사, 미술심리상담사, 노인심리상담사, 집단심리상담사, 다문화가족상담사 등 다수